2007년 4월 30일 월요일

민사고 - 입학전형 바로 알기

민사고 입학전형은 매년 9월에 시작하여 10월이면 끝납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어느 고등학교보다 우선하여 학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민사고에 입학하고자 하면 뚜렷한 목표 의식을 가지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른 어느 학교보다 먼저 입학전형을 치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민사고에 합격한 이후에 다른 학교에 진학할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민사고는 진정으로 민사고를 이해하고 민사고 교육을 통해 본인의 꿈을 펼치기를 바라는 학생들을 입학시키고자 합니다. 단순히 성적이 좋다고 입학시키지는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뚜렷한 목표 의식을 가지고 민사고에 도전하는 학생을 원합니다.


민사고 입시에는 수석합격이 없습니다. 학생들이 제출한 모든 서류들을 점수화해서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학생이 제출한 모든 서류들은 하나하나 꼼꼼하게 점검되어 그 내용 그대로 입학전형위원회에 제출되어 심사됩니다. 학생을 심사할 때는 한마디로 학생의 인적사항을 제외한 학생의 모든 것이 평가된다는 말입니다. 입학전형위원들조차 어떤 학생을 심사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입학전형에 있어서만큼은 철저하게 학생 자신의 자료만을 심사하는 것이지, 학생의 출신 학교, 지역, 가정 상황, 경제적 능력, 부모의 직업 등은 전혀 고려 사항이 아니고, 입학전형위원들은 이러한 사항에 대하여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지역 균형 선발을 하는 인원에 대하여는 출신 지역을 고려하게 됩니다. 2007학년도 입학생까지 12번째의 입학생이 있었지만 교직원 자녀 중에서 입학을 허가받은 경우는 딱 2번 있었습니다. 달리 말하면 민사고에서는 학생 자신에 대한 사항만이 평가의 대상이지 그 이외의 것은 학생을 선발하는데 어떤 영향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민사고의 입학전형은 3단계로 진행됩니다. 이 모든 단계에서의 학생에 대한 평가는 누가 기록되어 최종 심사에 보고되며 각 단계별로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민사고 입학을 허가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어떤 경우에도 학생들의 평가가 수치화 되는 것은 아니고 원자료 그대로 보고되어 입학전형위원회에서 심사받게 됩니다. 민사고의 3단계 전형은 기본적으로 학생의 현재의 학업 능력을 판단하는 1단계 서류전형, 현재의 학업 능력을 가지고 얼마나 많은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 계발할 수 있는 지를 탐색하는 창의력 검사인 2단계 영재판별검사, 그리고 학생의 인성을 평가하기 위한 3단계 심층면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민사고에서 입학 허가를 받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조건의 학생은 결국 현재의 학업 능력이 대단히 우수하고, 그 능력을 펼칠 창의력이 풍부하며, 민사고의 교육 이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도전 정신을 가지고 공부하는 학생인 것입니다.


민사고 입시 결과를 보면 하나의 정해진 틀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는 민사고 입학전형이 어떤 기준으로 진행되는지 모른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때로 민사고는 학생 선발에 있어 다른 요소들이 작용한다는 오해를 받고 있습니다. 아마도 다른 많은 학교들처럼 10페이지가 넘는 입학전형요강을 가지고 학생들의 모든 것을 수치화하여 줄 세우기를 한 후 학생을 선발하면 선발의 편리성은 있을 수 있겠지만, 과연 각각의 학교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으로 옳은가 하는 문제가 남습니다. 학교가 학생을 선발하는 것은 고유의 권한입니다. 어떤 전형 자료를 사용하는 가 또한 학교의 고유 권한입니다. 많은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들이 학생 선발에 있어 기계적인 장치를 사용하고 있는데 과연 그 학교가 원하는 학생을 제대로 선발하고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학생 선발의 원칙과 방식이 공정하다면 학생 선발은 완전하게 학교에 돌려져야 합니다.


민사고는 민사고 교육이념을 이해하고 민사고 교육방법을 통해 학생의 가능성이 가장 꽃 피울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고자 합니다. 민사고가 전형 자료로 삼고 있는 여러 요소 중 어느 한 부분이 탁월하다고 또는 어느 한 부분이 부족하다고 하여 그것이 입학전형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민사고 교육이념을 이해하고 있는가가 보다 더 중요한 것입니다. 민사고 입학을 꿈꾸는 학생이라면 먼저 민사고가 어떤 교육이념을 가지고 있는 학교이고 그 교육이념을 구현하기 위하여 어떤 교육방법을 사용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 이후 그러한 교육이념과 교육방법이 본인에게 적합하고 본인의 꿈을 이루기에 가장 합리적이라고 판단될 때 민사고에 도전해야 합니다. 단순히 대학을 잘 보내는 학교이기 때문에 선택한다면 민사고 생활하면서 많은 어려움에 처하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해 학생이 가진 꿈을 펼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민족사관고등학교 부교장 엄세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