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30일 월요일

민사고 - 서류전형 패스하기

민사고에서 모든 지원자들의 서류를 심사하는 방식은 특정 영역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종합적으로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특정한 분야에 우수한 능력이 있다고 해도 전반적으로 보통 이상의 능력을 보여주지 못하면 서류전형에 통과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서류전형에서는 학생에 대한 정보를 수치화하여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정보 그 자체를 비교 검토하여 우수성을 판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석합격이라는 말이 나올 수 없는 것입니다.


서류전형에서 판단하는 종합 학업 능력은 현재의 능력입니다. 현재 학생의 학업 능력이 어느 수준에 도달해 있고 얼마나 더 발전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판단하게 됩니다. 따라서 서류전형에서는 다른 지원자와의 비교에서 더 나은 점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평가 영역에서 모두 다 우수할 수는 없습니다. 본인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서 남보다 탁월하고 그 이외의 분야에서 보통 이상의 능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으면 학업 능력을 보여 주는 데서는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서류전형에서는 학생의 학업 능력뿐 아니라 학생의 인성에 대한 부분도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서 보이는 여러 활동들의 기록, 출결, 특기 사항 및 선생님들의 평가 등이 모두 학생의 인성을 판단하는 자료로 활용됩니다. 다만 이런 것들이 수치화되어 평가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결석을 한 번 했다고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며, 전교 회장을 했다고 해서 남들보다 특별한 잇점을 갖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이 모든 것들은 학생의 전체 생활을 판단하는데 있어 종합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하나하나의 사실이 중요하다기 보다는 전체적인 면에서 의미를 갖는 가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한 번도 봉사활동을 진정으로 해 본 적이 없는 학생이 회장을 하고 또는 결석이 하나도 없는 소위 모범생이라고 할 때 이 학생의 평가는 그리 좋지 않을 것입니다. 봉사활동은 학생의 생활이 반영된 것이어야지 단순히 시간을 채우는 식의 봉사활동은 아무 의미를 갖지 않을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학교생활기록부상의 모든 기록은 학생의 생활 전체를 평가하는 자료로 종합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하나하나의 사실에 지나치게 연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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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족사관고등학교 부교장 엄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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