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30일 월요일

민사고 - 입학원서 작성하기

민사고의 입학원서는 지원자 개인정보, 학부모 정보, 학업계획서, 서약서의 총 4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원자 개인정보’에서는 인적사항, 자격사항, 교과 외 활동, 장래 희망, 지원과정을 기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기록되는 내용은 모두 사실에 근거하여야 하며 거짓이 드러나면 입학을 취소당하게 됩니다.


‘학부모 정보’에서는 지원자의 가족관계, 지원자의 특기사항, 학교에 대한 이해, 학교에 바라는 점 등을 기록하게 되어 있습니다. ‘학부모 정보’를 받는 것으로 인해 민사고가 입학전형에서 학부모의 경제력, 직업 등을 고려하여 학생을 선발한다는 소문이 있는데, 이 ‘학부모 정보’는 입학전형에서 학교에 대한 이해를 판단하기 위한자료일 뿐, 학부모의 경제력이나 직업은 학생 선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학업계획서’는 학생이 현재까지 어떤 학습을 하여왔고 앞으로 어떤 학업을 하여 미래에 어떤 사람이 되고자 하는 가를 기록하는 부분입니다. 입학원서의 다른 부분이 객관적인 정보에 대한 사항을 담고 있다면, 이 ‘학업계획서’에는 학생의 솔직한 이야기가 담겨질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학업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입학원서의 다른 부분에 담겨 있는 사항을 반복하여 쓸 것이 아니라 그러한 학업을 기초로 하여 앞으로 민사고에서 어떤 공부를 하고 미래에 어떤 사람이 되려고 한다는 구체적인 사항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입학원서를 평가하다보면 많은 학생들의 학업계획서에서 안타까운 점들을 발견합니다. 학업계획서에서 학교가 보고자 하는 것은 학생의 생각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생각이 민사고의 교육 이념이나 교육 방법과 일치해야 합니다. 민사고에서 하지 않는 여러 방법을 통한 학습을 계획하는 경우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습니다.


학업계획서 작성할 때 이런 점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글씨는 읽을 수 있도록 쓰자 - 깨알같은 글씨로 줄과 단락도 구분이 되지 않고 무슨 글자인지 읽을 수 없을 정도로 흘려 쓴 학업계획서는 잘 읽히지 않습니다. 글을 읽고 평가하는 사람이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 같은 내용을 반복하여 자신을 지나치게 자랑하지 말자 - 학업의 계획을 보고자 하는 것이지 학생이 얼마나 지금까지 잘 해 왔는가를 보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까지의 잘한 점들은 원서의 다른 부분에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학업계획서에 담아야 할 내용은 미래의 계획입니다.

* 학업의 계획은 구체적으로 작성하자 - 계획이기 때문에 현실을 벗어난다고 한다면 계획이 아니라 환상입니다. 현재를 발판으로 한 미래의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계획은 막연하고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민사고 교육을 통하여 이룰 수 있는 구체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 남이 다 쓰는 방법은 쓰지 말자 - 학업계획서의 90% 정도는 거의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내용만이 아니라 표현 방법, 단락의 배치, 강조 방법도 비슷합니다. 학업계획서를 읽으면서 학생들이 많은 지도를 받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좋은 인상을 줄 수 없습니다. 학업계획서는 학생 본인이 작성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학생 자신의 스타일이 보여 져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지도를 받아 남들이 다 하는 그런 방법으로 학업계획서를 작성하지 마십시오. 독창적이되 내용이 충실한 그런 학업계획서가 학생의 생각을 잘 전달할 것입니다.

* 사실대로 쓰자 - 계획이라고 해서 나중에 무시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학업계획서에 적은 것처럼 민사고에서 노력하고 생활하고 학습할 자신이 없으면 그렇게 적으면 안 됩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으로 계획을 짜십시오. 자신이 할 수 없는 것, 민사고가 해 줄 수 없는 것을 통하여 무엇을 이루려고 한다면 그건 올바른 계획이 아닙니다.


입학원서의 마지막 부분은 ‘서약서’입니다. 입학전형의 자료와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다는 것과 민사고의 교육방침과 내용을 이해하고 지원한다는 점에 대하여 서명하게 하고 있습니다. 민사고에 입학한다는 것은 민사고의 교육방침과 내용을 이해하고 충실히 따르겠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지 않을 것이면 민사고에 지원하면 안 됩니다. 여기에 서명한다는 것은 입학 후 민사고의 교육방침에 전적으로 따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지막 서명에 신중을 기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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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족사관고등학교 부교장 엄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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