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25일 수요일

개척학교

민사고의 교육방법은 독특합니다. 민사고가 도입하는 교육방법은 항상 세간의 지대한 관심 또는 질시를 불러옵니다. 많은 사람들은 민사고가 어떤 교육방법을 도입할 지 늘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으며, 민사고가 도입하여 시행하는 교육방법은 얼마 후 일반적인 교육방법으로 널리 확산되며 자리 잡습니다. 민사고의 교육방법은 독특합니다. 그러나 항상 교육 본래의 목적에 충실한 방법을 시행한다는 점에서 독특하되 비난과 폄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민사고는 늘 소신을 가지고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교육받을 사람이 교육할 사람을 성심으로 찾아 교육받는 교육 본래의 모습을 구현하기 위한 교사 연구실에서의 수업. 우수한 학생에게 차상위의 학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이수인정시험제도, 조기졸업제도 및 개별연구제도. 능력에 맞는 교육을 받는 것이 교육에 있어서의 평등이라 생각하고 학생의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는 무학년 교육과정.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최대화하기 위한 1:1 수업방식(튜터링). 기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가르치기”-학습된 기본 지식을 확대하고 심화하기 위한 “토론하기”-심화된 지식의 완전학습을 위한 학인학습 단계의 “사사하기”라는 3단계 교육방법. 학생 개개인의 다른 소질과 적성을 최대로 구현하기 위한 선택과정 중심의 교육과정. 연구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프로젝트 학습. 자유로운 사고와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활동하게 하는 개별탐구학습(Individual Research). 우리 것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한 다양한 우리 문화 교육. 국제화시대를 이끌 미래의 인재들을 위한 국제계열 프로그램과 영어상용정책. 미래를 이끌 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한 자치활동. . .


민사고는 분명히 일반적인 교육방법과는 다른 방법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처음 도입 단계에서는 우려하는 목소리가 훨씬 컸던 것이 사실이나 10여년이 지난 요즈음 많은 학교들이 민사고가 개발하여 시행했던 교육방법 중 많은 것을 채택하여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민사고는 남보다 앞서 시대를 이끌 미래의 인재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하고 확산시키는 “개척자 정신을 가진 학교”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