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27일 금요일

영어 실력 올리기

 

[Know How Do How]영어 실력 올리기


영어의 절대적인 실력 자체를 올리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해보려고 합니다. 영어 내신에 맞추어서 공부하는 것도 의미 있지만 전반적인 영어 실력을 높이려고 노력한다면 시험 점수와 같은 부차적인 것들은 저절로 잘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좀 더 본질적인 것은 영어 구사력 그 자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질적으로 공부를 하게 되면 내신 시험 성적도, 토플, 토익과 같은 시험 성적도, 경시대회 결과도 모두 고루고루 잘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다음에 제시하는 것들이 모두 상투적이고 너무 많이 들어본 것들이라고 생각할 지도 모르겠지만 도움이 되는 유용한 방법들이라는 점은 틀림없을 것입니다. ^-^ 주의할 점은 이 3가지를 매일 10~20분 동안 꾸준히 규칙적으로 해주어야 한다는 것! 

1. 영어로 된 글이라면 닥치는 대로 읽기! 

나는 영어로 된 글이라면 대체로 흥미를 가지고 읽는 편입니다. 오히려 한글로 된 글보다 관심이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신문 기사, 잡지, 책, TIME지 에 나오는 조그마한 광고, 제품에 붙어있는 문구까지도 읽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로 되어 있다고 해서 피하게 된다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글이라도 먼저 읽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자신이 영화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내가 그렇단다. 후훗-)신문에서 영화에 대한 영어기사를 먼저 읽는 것도 좋고 잡지에서 눈길을 끄는 광고 읽는 것에서부터 시작해도 좋겠죠. 그러한 조그마한 것에서도 다양한 영어 표현들을 익힐 수 있으니까요.


2. 영어로 쓰기를 즐겨라!

Essay 등을 평소에 한 번 써보는 것을 즐기는 것이 영어 Writing에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꼭 논리적인 글쓰기일 필요도 없이 자유롭게 수필 형식으로 평소에 경험하고 느낀 점 등을 영어로 써보고 이에 대해 검사를 맡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신이 쓴 것이 옳은 표현인지 등에 대해 조언을 들어야 글쓰기가 더욱 발전될 수 있으니까요. 우리 학교에 훌륭한 영어 선생님들이 많으시니까 IR시간 등을 활용하여 찾아가면 좋겠지요? 그리고 한영사전을 이용해서 ‘끼워 맞추기식’으로 영어 writing을 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물론 아주 간단한 단어 등은 그렇게 사용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단어도 각각의 의미, nuance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그 점에 유념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로 쓴 글을 많이 읽어두는 과정이 필요한 거죠. 그렇게 눈으로 익혀두면 ‘아! 이런 상황에서는 이런 영어 표현을 쓴 글을 보았어!’라는 생각을 하면서 자신의 글 수준도 올라가게 되는 겁니다. 사실 이러한 방법이 정석이기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어요. 그래도 스스로 용법을 습득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봅니다. 일상적인 메모, 알림장 등을 영어로 쓰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3. 영어로 된 방송을 많이 보는 것도 좋아.

CNN, BBC, 아리랑 TV, AFKN 등을 알아들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listening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사실 뉴스의 경우에는 아나운서가 아주 또박또박 명확하게 발음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알아듣기 쉬운 편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아요. 솔직히 민사고에서는 TV 시청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대사가 많고 영어 표현을 많이 배울 수 있게 하는 영화를 선택해서 자막 없이 도서관에 있는 미디어실(자료가 풍부하다!)에서 본다든지 DVD로 또는 다운받아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거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