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4월 27일 금요일

상담받기

 

[Know How Do How]상담받기


우선 우리 학교에 입학하신 걸 축하합니다. *^^* 우리 학교에 다니다 보면 물론 즐거운 일도 많겠지만 힘든 일도 있을 거예요. 궁금한 점도 많을 거구요. 그럴 때 상담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그리고 분명 여러분 중에 친구들을 상담으로 도와주고 싶어 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구요. 그럼 지금부터 상담에 관한 설명을 시작할게요.


* 상담을 받으려면


1. 선생님

각 반마다 어드바이저 선생님이 계세요. 우리 학교에서의 담임선생님이신데요, 여러분께 진학을 비롯해 많은 도움을 주실 수 있는 분들이시니까 큰 힘이 되어 주실 거예요. 각 반별로 개인 상담을 몇 번 정기적으로 하실 거예요. 그 때 상담을 받으셔도 되고, 아니면 IR시간 등을 이용하여 선생님과 약속을 한 후에 찾아가셔도 됩니다.


물론 다른 과목을 담당하시는 선생님들을 찾아가셔도 많은 도움을 주실 거예요. 이 기회를 통해서 선생님과 더 가까워지기도 해요 ^^ 어려운 과목의 공부 방법에 관해 여쭤 볼 수도 있고, 일상생활에 관한 상담을 받으실 수도 있어요.


또 우리 학교에는 진학정보실 선생님들이 계십니다. 말 그대로 여러분에 진학에 관한 것들을 전문적으로 담당하시는 선생님들이세요. 그러니까 진학이나 진로에 관한 문제에 대해 고민이 있을 때 찾아가시면 좋을 거예요. 선생님들께서 각 학년을 맡으시는데요, 일 년에 몇 번 정도 정기적으로 여러분을 부르셔서 진학에 관한 이야기를 하시거나 과목을 선택할 때 많은 설명을 해 주실 거예요.

 

2. 주변 친구들이나 선배님들

여러분이 힘드실 때, 아마 가장 큰 힘이 되는 사람들이 바로 주위의 친구들, 그리고 선배들일 거예요. 각 호마다 매칭 방이 정해지고 또 개인별로 매칭 선배도 생깁니다. 모두 여러분들을 도와주려고 있는 분들이니까 도움도 많이 요청하시고 더욱더 친해져보세요. 처음 입학하면 쑥스럽기도 하고, 마음을 처음 터놓는 게 어려워서 상담을 잘 받지 않는 분들이 많아요. 또 ‘상담’이라고 하면 큰 문제가 있어야만 하는 거라고 생각하시고 혼자 고민하고 해결하려고 하기도 하구요. 그래서 우리 학교가 상담이 활성화 되어있고, 환경이 좋은데도 불구하고 상담을 요청하는 학생들이 생각보다 많지 않아요. 하지만 어려운 일은 나눌수록 더 줄어드는 거 아시죠? 그리고 어려울 때 서로 도와주는 것이 친구고 선후배잖아요. 아무 부담 가지지 말고 주위의 분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이 기회를 통해서 더 가까워 질 수도 있고, 여러분의 걱정이 한결 줄어드실 테니까요. 우리 학교에 자신에게 도움을 요청하는데 등을 돌릴 분들은 단 한 사람도 없으니까 고민하시지 마세요!!!

   

3. 동아리 ‘속삭임’

우선 우리 학교에는 ‘속삭임’이라는 상담 동아리가 있어요. 여러분이 상담을 받고 싶을 때 언제든지 기다리고 있습니다. 속삭임 멤버와 상담을 하는 방법은 세 가지에요.


첫째는 채팅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우리 학교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통신 수단인 (?) MSN을 들어가시면 속삭임 전용 메일이 있어요. 학기 초에 속삭임이 먼저 여러분들을 추가할 테니 그 때 거부하지 마세요. ^^ 그러면 나중에 그 속삭임 아이디로 접속해 있는 속삭임 멤버들에게 상담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그 때 익명을 원하시면 이름을 밝히지 않으셔도 좋구요, 상담 내용은 절대적으로 비밀이 지켜집니다. 아니면 아이디 앞에 *속삭임* 이라고 붙여놓은 분들에게 상담하셔도 됩니다.


두 번째는 직접 찾아가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속삭임 멤버뿐만 아니라 다른 선배님들이나 친구들, 선생님께도 해당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우체통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12층 식당에 맨 뒤에 제빵실 앞에 있는 빨간 속삭임 우체통에다 종이에 비밀번호를 적은 후 고민을 써서 넣으시면 저희가 그 비밀번호로 고민 상담을 해 드립니다. 여러분에게 드리는 답변은 속삭임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또 속삭임 홈페이지에는 많은 대회정보나 교외활동 소개가 있으니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상담자가 되고 싶어요

여러분들 중에서도 분명히 ‘아. 나도 속삭임에 들어가고 싶다. 친구들을 상담해 주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예요. 이 동아리의 회원이 되려면 우선 또래 상담자 과정이라는 것을 수료해야 합니다. 이 세 동아리 모두 회원을 1학년 2학기 때 모집하기 때문에 그 전에 한 학기의 시간이 있습니다. 물론 그 후에 이 과정을 들으실 수도 있으시겠지만 이 세 동아리에 들어가시려면 우선 1학기 때 과정을 수료하시는 게 좋아요. 이 과정은 IR 시간에 개설이 되는데요, 주중에 2시간 (즉 화, 수, 금요일 중 하루 IR)이나 토요일 IR에 있을 거예요. 주중의 IR은 한 달이라는 짧은 시간에 일찍 끝나는 반면 토요일 IR은 조금 오래 걸려서 자습시간을 쓰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요일에 시간이 편하신 분이라면 토요일을 이용 하셔도 좋을 거예요. 그러면 2학기 초나 1학기 말에 수료증을 주실 거예요.


이 과정은 총 8시간짜리 과정입니다. 이를 다 들으신 분만이 (결석 하시면 안 돼요 ^^) 세 동아리에 지원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각 동아리에서 지원서를 받고 그 지원서를 통하여 여러분들을 선발하게 되는 것이지요. 또 꼭 이 동아리가 아니더라도 여러분의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줄 때 도움이 될 과정이에요. 행운을 빕니다. ^^

여러분. 물론 힘든 일이 없으면 좋겠지만 힘든 일이 있는 날도 분명히 있을 거예요. 그럴 때 혼자 품고 계시지 말고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 하세요. 그러면 관계도 더 가까워지고 한결 마음이 가벼워 지실 거예요. 자신만 하는 고민인 것 같지만 털어놓고 나면 모든 사람들이 다 한 번 쯤은 해 보았던 고민이거든요. 또 친구들이 도움을 요청할 때 그 친구에게 손을 기꺼이 내밀어 주실 수 있는 여러분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