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5월 7일 월요일

교육자는 전문가이다


교육자는 전문가이다.


        교육의 위기를 말한다. 공교육이 붕괴된다고 말한다. 교실이 황폐해졌다고 말한다. 선생님의 권위가 땅에 떨어졌다고 말한다. 정말인가. 오늘도 이 땅의 수많은 선생님들이 우리 교육을 위해서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헌신하는 모습을 보면서 도대체 누가 교육의 위기를 말하는지 묻고 싶다. 밤을 세워가며 학생 지도에 고민하고, 학생의 작은 잘못에 마음 아파하고, 학생의 작은 기쁨에 함께 기뻐해주며 격려하는 전국의 많은 선생님들을 보며 도대체 공교육이 어떻다는 건데 라는 생각이 든다. 교육의 위기를 말하는 사람들은 많은 경우 이렇게 학생에 대한 사랑과 교육에 대한 열정이 넘쳐나는 선생님들이 아니라 교육과 별로 관련이 없는 분들이다. 진정으로 교육에 열심인 대다수의 선생님들은 교육의 위기 그런 것 모른다. 다만 학생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들의 미래에 밝은 희망을 주기 위해서 오늘도 밤을 세워 고민하신다. 교육의 위기는 그들의 일이 아니다.

        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라고 한다. 교육은 단기간에 어떤 성과를 만들어 내는 제조업이 아니다. 그저 공정에 따라 시간이 가면 제품이 뚝딱 만들어지는 공장이 아니다. 교육은 오랜 시간 우려내어야 약효가 나타나는 한약과 같은 것이다. 그러나 우리 교육의 현실은 어떤가. 행정부와 그 행정부의 관료들이 바뀔 때마다 무수히 많은 교육과 관련한 지침들이 쏟아지고 기존의 여러 방법들이 변경된다. 물론 시대가 급격히 변하고 있고 새로운 정보들이 엄청나게 생산되기 때문에 방법은 바뀔 수 있고 바뀌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제도의 변경을 가져올 때마다 항상 교육의 위기라는 것을 전면에 내세운다. 정말 위기가 있는지 의아스럽다. 어느 한 편의 시각으로 보았을 때의 위기가 반드시 모든 사람들에게 위가가 되지는 않는다. 교육전문가는 교육하기 바빠 교육의 위기를 보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위기는 교육으로 극복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교육의 위기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교육은 교육자가 하는 것이다. 교육과 관련없는 행정가나 정치가가 교육의 위기를 말하고 교육제도를 변경할 때 교육의 위기가 사회에 회자되는 것이다.

        시대가 변하기 때문에 교육도 당연히 그 변화에 부응하여 변해야 한다. 그러나 교육의 위기 때문에 변하는 것은 아니다. 시대의 흐름을 읽고 그 미래를 대비하기에 합당한 연구를 하여 교육을 바꾸어 나가야 하는 것이다. 이런 교육의 변화의 주체는 당연히 교육전문가의 몫이어야 한다. 교육 이외의 여러 논리에 따라 교육이 변한다면 ‘교육백년대계’는 구호에 그치고 말 것이다.

        교육자는 전문가이다. ‘선생님 똥은 개도 안 먹는다’고 한다. 전문가는 바로 이런 개도 안 먹는 똥을 싸는 사람들이다. 이 땅의 많은 선생님들이 지금도 학생 지도에 전념하면서 애 태우신다. 누가 선생님의 권위가 땅에 떨어졌다고 하는가. 일부의 불미스러운 기사로 전체 교육자를 폄훼하지 말자. 붕어빵일지라도 숨을 쉬게 하려고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시는 선생님들. 같은 붕어빵 틀에서라도 다른 붕어빵을 만들어 내시려고 무진 노력을 다하시는 선생님들. 붕어빵이 자유롭게 헤엄칠 수 있게 하려고 머리를 쥐어뜯으시는 선생님들. 누가 이 선생님들의 열정을 헛된 것으로 만드는가. 붕어빵 기계를 만들어 학교에 팔아먹은 사람들이다. 어느 선생님도 자신의 제자가 틀에 박힌 인간으로 성장하기를 바라지 않는다. 어느 선생님도 제자가 시험 준비에 매달려 인성이 메말라 가는 모습이 바람직하다고 박수치지 않는다. 어느 선생님도 모든 아이들이 다 같아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선생님들이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학생 하나하나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신나서 밤 세울 수 있도록 왜 못해주는가.

        교육 경쟁력 제고는 학생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그 다양성을 꽃피우려고 할 때 가능한 것이다. 모든 학생을 한 틀에 넣어서 같은 지식을 주입하고 같은 모습으로 만들었을 때 교육 경쟁력은 사라지고 말 것이다. 학생들의 능력과 욕구가 다양하듯이 그 학생을 교육하는 학교가 다양해 하고 그럴 때 교육전문가인 교육자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능력들이 제대로 기능하여 교육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무한경쟁시대에 세계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같은 모습으로는 안 된다. 서로 다른 모습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세계인과 경쟁할 때 진정한 글로벌 시대, 무한경쟁시대를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교육전문가들이 그들의 역량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자. 그럴 때 교육의 위기가 더 이상 거론되지 않을 것이고 교육 경쟁력이라는 것이 자연스럽게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자는 전문가이다. 그러나 한번 전문가가 영원한 전문가는 아니다. 시대의 변화를 바르게 읽어내고 정보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학생들의 미래를 도모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연구하는 사람만이 진정한 전문가이다. 단 한 번의 전문가 인증으로 평생을 전문가로 살아가기에는 시대의 변화와 요구가 너무 다양하다. 이런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전문가는 더 이상 전문가가 아니다. 교육자는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해야 한다. 진화하지 못하는 교육자는 더 이상 교육 현장에 설 수 없다. 교육자들에 대해 평가를 하는 것에 대해 여러 가지 말들이 많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평가는 누구에게도 예외일 수 없다. 전문가도 예외일 수 없다. 그 전문성에 대하여 끊임없이 의심받아야 하고 입증하여 자신의 전문성이 여전함을 보여 주어여 한다. 물론 전문성을 평가하는 평가도구의 객관성이 충분히 담보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기는 하지만 평가를 거부하는 전문가는 전문가가 아니다. 진정한 전문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항상 열린 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능력 계발을 위한 꾸준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 그럴 자신이 없을 때 교육전문가에서 내려서야 한다. 그런 자세로 미래를 짊어질 아이들을 지도할 수 없다.
 ----------------------------------------------------------------------
                                                                            민족사관고등학교 부교장 엄세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